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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ter Effect

After Effect 오디오 스펙트럼만들기!

potentail 2016. 7. 31. 09:53

하핳 원래 네이버 블로그에도 적은적이 있었지만 내용 부실로 다시적어볼까합니다.

오늘 만들어볼 스펙트럼은 2가지로 사각형 스펙트럼과 원형 스펙트럼 2개를 만들어볼까합니다.

After Effect 이펙트 오디오 스펙트럼을 만들려고 찾아오시는분들 대부분이


유튜브에서 보는 엄청 이쁜 영상을 보고서 많이들 찾아오시긴합니다만 그렇게 이쁘게만드는건 첫시작은 무리!

라고 말씀해드리고싶네요 ㅎㅎ...

이것저것 효과를 찾아보고 적용시키고 꼼수를 부릴수 있어야만 좀더 이쁜 영상을 만들수가 있죠


그럼 바로시작해보도록하겠습니다!

(처음 하시는 초보자들 기준으로 하나하나 설명할거라 포스팅이 길어질거라 생각됩니다)



먼저 에프터 이펙트를 켜줍시다.

준비물로는 사용할 음악파일 한개와 사용할 일러스트를 하나 구해줍시다.

일러스트는 없어도 무방하지만 빈 솔리드에 만드는것보단 일러스트에 만들어주는게 조금더 이쁩니다 하하



먼저 에프터 이펙트를켜주면 이렇게 뜨게됩니다 (UI배치는 저와 다를수 있습니다!)

제일 처음 할일은 새로운 컴포지션을 하나 만드는것인데요 여기서 팁을 하나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사진을 깨지지않고 확대하는방법!!

먼저 사진을 넣을 컴포지션을 만들기위해 컴포지션이름을 Pic1이라고 만들어줍시다.


컴포지션 지속시간(Duration)은 원하는값을 주시면됩니다

음악파일의 시간과 똑같이 하셔도되고 저처럼 10분을 주셔도 무방합니다 (렌더할때 나중에 작업칸을 조절해서 렌더하기때문에 음악파일시간에 맞추는것보단 시간을 넉넉하게 주시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그다음 Project칸에 원하는 사진을 넣어주세요!!

(컴포지션에 맞는 해상도의 사진이라면 이작업은 해도되도 안하셔도 됩니다.)



이런식으로 프로젝트칸에넣은것을 Pic1으로 넣어줍시다.

보시는바와같이 해상도가 맞지않아서 빈공간이 엄청 많다는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당황하지마시고 카메라를 하나 추가해줍시다


컴포지션에 카메라가 하나 나타날텐데요

사진에 3D를 켜줘야만 카메라가 작동하니 이점 유의해주세요!

그럼 먼저 3D를 적용시켜줍시다.

저기 육각형같아보이는걸 체크해주시면 완료됩니다.


그다음 카메라를 클릭후 단축키(P) 를 누르시면 카메라 조정하는게 나오는데 여기서 Z값을 변경해주면됩니다

카메라의 포지션값을 보시면

1번째값은 X, 2번째값은 Y, 3번째 값은 Z 입니다.

이 방법이 좋은점은 픽셀단위로 확대하는것이아니라 벡터방식으로 확대하는것이기때문에

사진이 깨지지않고 확대가 가능합니다.

다만 원본일러스트가 화소가 낮은거라면 이방법이 통하지않습니다.

(예를들자면 처음부터 좋지않아서 소생불가능한 상태?)


HD크기정도의 사진을 사용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다음 오디오 파일을 프로젝트칸에 미리 넣어줍시다.


컴포지션을 하나더 만듭시다.

컴포지션이름은 SoundHere로 음악파일을 넣을 컴포지션을 만듭시다.



이 컴포지션의 용도는 단순 MP3파일을 담기위한 컴포지션입니다.

컴포지션이 세분화될수록 좋은점은 파트별로 구분하기쉬워 수정이편하고 알아보기 쉽습니다.



그다음 음악파일을 넣어주면 이 컴포지션에 해야할 임무는 모두 끝납니다.


다시 새로운 컴포지션을 하나 만들어 봅시다.

이번엔 최종 컴포지션으로 Final Render라는 이름으로 컴포지션을 만들어봅시다.


그리고 컴프안에 SoundHere컴포지션과 Pic1컴포지션을 넣어줍시다.


이까지 모두 잘 하셨을거라 생각되네요

그러면 이제 핵심인 오디오 스펙트럼을 만들어보죠

솔리드를 생성하는것도 좋지만 빈 컴포지션을 이용해서 만드는게 전 조금더 편했습니다.


AudioSpectrum 이라는 컴포지션을 하나다시 만들어줍시다.

그리고 Final Render칸에 다시 넣어줍시다.



아무것도 없는 컴포지션이기때문에 할수있는 역할이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왜 이방법을 택했냐면 설명드리기가 조금길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물론 솔리드를 사용해서 하는것도 나쁘진않지만서도 컴포지션이 저에겐 좀더 맞는 타입인거 같습니다


효과창에 Audio Spectrum검색


저 효과를 Audio Spectrum에 드래그 해줍시다.


이런식으로 스펙트럼이 만들어지죠

여기서 설명드려야할것들이 조금 보이기 시작하네요


1.Audio Layer : 오디오 스펙트럼을 적용시킬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SoundHere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2.Start Point : 오디오 스펙트럼의 시작지점을 정해줍니다.

3.End Point : 오디오 스펙터럼의 끝지점을 정해줍니다.

4.Path : 레이어에 적용된 마스크에 스펙트럼을 적용시킵니다.

5.Start Frequency : 시작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6.End Frequency : 끝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7.Frequency bands : 자세히보시면 점이 많으실텐데 그 갯수입니다.

8.Maximum Height : 스펙트럼의 높이를 설정합니다.

9.Audio Duration : 스펙트럼의 지속시간을 설정합니다 (필자가 추천해드리는 값은 150 입니다)

10.Audio Offset : 음악파일에 미리나올 시간을 설정합니다 (100을 주게되면 100ms만큼 먼저 스펙트럼이 작동합니다)

오프셋값은 딱히 주지않는게 좋습니다.

11.Thickness : 스펙트럼의 두께를 지정합니다.

12.Inside Color : 스펙트럼 안쪽 색상을 지정합니다.

13.Outside Color : 스펙트럼 선의 색상을 지정합니다.

14.Hue Interplation : In&Out 컬러에따라 색상이 변합니다. (무지개색으로 스펙트럼을 만들수있습니다)

15.Display Options : 스펙트럼의 모양을 설정합니다 3가지 밖에 없으니 하나씩 해보시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16.Side Options : 스펙트럼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이또한 3가지 밖에없으니 하나씩 설정을 바꿔가면서 보시는게 좋습니다.

17.Composite On Original : 원본 이미지에 합성 이 옵션은 항시 체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한번 설정해볼까요?

먼저 원모양의 스펙트럼을 만들어봅시다.

Audio Spectrum컴포지션을 한번 클릭한뒤에 도형도구에서 원을 클릭해서 마스크를 그려줍시다

(원을 그리는 도중 컨트롤키를 누르면 일정비율로 원이 커집니다. 그 상태에서 쉬프트키를 눌러주면 완벽한 원? 이됩니다)


이부분은 어려워 하실까봐 영상으로 첨부합니다.


원을 만드시면 마스크라는게 생성이 되었을텐데


마스크옆에보시면 Add 라고 되어있는데

이걸 None으로 바꿔줍시다. (이유는 장황하게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ㅠㅜ)

이 옵션을 자유자재로 쓸수있는 분들은 좀더 나은 영상을 만들수 있겠죠?

하지만 저도 이 옵션을 전부 알수가 없는지라 자세하게 설명이 불가능 합니다 ㅠㅜ


그다음 스펙트럼 옵션에서 Path를 Mask1로 설정해주면!!

이렇게 원에 지정이되죠


그러면 스펙트럼을 한번 움직여볼까요?

값은 유동적으로 원하는 값으로 지정해주면됩니다.


이정도는 너무 쉽죠?ㅎㅎ



마지막으로 사각형 모양의 스펙트럼을 만들어 봅시다

만들어 놓은 마스크는 삭제해버립시다.

사실상 원형 마스크에 적용해서 쓰는 스펙트럼은 제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편이라...


다시 원래대로 돌아왔군요

이 스펙트럼을 조금 아래로 옮기기 위해 시작지점과 끝지점의 Y값을 이동해줍시다.


이렇게 조금 내려주시면 됩니다 ㅎㅎ..

전 하얀색 스펙트럼을 가장 좋아하기때문에 하얀색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여기서 사각형으로 만들건데 사실상 이건 조금 노가다 입니다 ㅎㅎ

만들기전에 Composite On Original 에 체크해줍시다.


만드는 방법은 엄청간단합니다

효과를 단축키(Ctrl+D)로 복제를해서 X값을 +1씩 해주면됩니다.


계속 반복해줍시다 그러면 점차 스펙트럼이 사각형으로 두꺼워 집니다.


15~20개 사이로 해주면 두께가 적당하게 두꺼워집니다.

이 스펙트럼 밑에 타이머바? 같은것도 넣어주면 좋겠죠?ㅎㅎ


그건 다음강좌에서 하기로 하고 이 영상을 렌더하는게 오늘의 목표입니다.


곡시간만큼 타임라인으로 가줍시다.


전 곡의 길이가 4분 25초짜리라 4분25초까지 왔습니다

알트키와 마우스 휠을 조정하시면 타임라인 축소 확대가 가능합니다


이상태에서 단축키(n) 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렌더할 타임라인이 지정이됩니다.

이상태로 단축키(Ctrl+M)을눌러서 렌더링 해주시면됩니다.

미디아 인코더를 사용중이신 분들이라면 단축키(Ctrl+Alt+M)


렌더링 코덱은 H.264로 해주시면되고 CC버젼이신분들은 미디아 인코더로 H.264렌더링 해주시면됩니다.


그외 궁금한점은

공지사항을 잘보시고 오픈채팅으로 물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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